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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화 추세 - 개별제품위주의 표준에서 시스템 인증으로 확대

  • TCA
  • 2018-10-30 16:5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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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국제 규격은 주로 개별제품의 구조 및 성능을 규정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개별제품 보다는 시스템에 대한 인증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는 데, 예를 들자면 품질경영시스템(ISO 9000, QS 9000, TL 9000, AS 9000),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0) 그리고 노동안전시스템(OHSAS 180001)등으로 확대되고 인증건수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주요한 시스템인증을 간략하게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ISO 9000



1960년대를 거쳐 1970년대에 이르러, 구미에서는 몇 가지 이유로 인하여 품질보증규격의 제정이 이어졌다. 그 이유는 첫째, 과거 값싸고 저 품질이었던 일본의 공산품이 자동차,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국제경쟁력을 갖는 고품질을 갖추어, 구미로의 수출을 확대해 나가는 것에 자극 받았으며, 둘째,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던 원자력 발전, 항공기 제조, 식품, 제약과 같은 산업에 대한 절대적인 안전성 확보가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미 선진국들은 이들 제품의 품질보증에 대하여 각자의 국가 규격을 제정하여 산업에 적용하기에 이르렀다. 그 시기에 제정된 국가 규격으로는 대표적인 것들을 보면 영국의 BS 5750, 프랑스 NF X 50.110, 독일 DIN 55.35, 미국의 ANSI/ASQC Z 1.15등이다.



각국이 제각기 규격을 만들어 적용함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에서 오는 결함 및 통상 장해를 배제하기 위해 이들 규격을 하나의 국제규격으로 통합하고, 세계적으로 공용될 수 있는 품질보증 시스템의 표준화를 계획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76년 ISO는 품질보증시스템의 표준화를 활동범위로 하는 TC 176을 설치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ISO 9000시리즈의 출발이었다.



ISO 9000은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제품자체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생산과정의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liability)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이며, 이때 신뢰의 판단기준을 제공하는 것은 생산자나 구매자가 아닌 제3자(인증기관)이며, 이에 따라 객관성이 높아진다. ISO 9000에서 요구하는 품질수준은 최소한의 요구사항(Minimum Requirement)이다.



이들 규격은 어느 특정 제품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제조업체나 서비스 업체 모두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회사의 품질보증 과정이 어떻게 발생해야 하는지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적절한 품질 규격을 정의하며, 그 공정을 문서화하고 지속적으로 두 가지를 준수한다는 것을 증명하도록 위임하는 것이다.



2. ISO 14000



ISO는 국제규격제도를 통해 물품과 서비스 무역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47년에 발족한 비정부간 기구이다. 지구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지구환경을 보전하고 각국의 상이한 환경오염규제 방식과 규제수준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국가간의 분쟁 등 환경과 관련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 환경표준화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1991년 4월 UNCED/BCSD에서 ISO에 환경규격의 국제표준화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였다. 이에 따라 동년 9월 ISO/IEC에서는 표준화 검토를 위한 환경전략자문그룹 (SAGE; Strategic Advisory Group for Environment)을 설치하였다. 환경전략자문그룹은 1993년 1월 기술위원회(TC 207)을 설치키로 하고 동년 6월 캐나다에서 가진 창립총회에서 국제환경경영표준을 "ISO-14000 시리즈"로 명명하였는데, ISO가 추진중인 이러한 국제환경경영기준 표준화제도(ISO-14000)는 세계 모든 기업들이 지켜야 할 환경기준의 표준화 작업으로서, 기업의 환경보호책임을 강조하고 자율적인 환경보호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선진국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적용대상은 제품뿐만 아니라 상품의 연구개발, 원료채취, 생산, 유통·판매, 폐기·처리 등 기업의 모든 활동을 포괄하고 있는데, ISO-14000 시리즈가 마련되면 국가별로 또는 각종 협약 별로 상충되는 관련규정이 통일되어, 기업은 국제거래의 단일 관리체제를 구축할 수 있고 자발적으로 환경경영체제를 강화할 수 있다.



3. QS 9000



QS 9000이란 자동차 업 계 품질시스템 요건으로서 미국의 Big Three, 즉 크라이슬러, 포드, GM사의 “공급자 품질요건 Task Force” 가 ISO 9000(1994년판) 자동차업계 시행 판으로 발행한 것이다. 이 요건은 3사의 "공인해석서"인 동시에 "공급자 품질시스템 요건"으로서 지속적인 개발, 제조능력과 제품 승인공정을 정하고 있다.



1988년 당시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요구하는 각각의 품질요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부담이 공급자들에게 가중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ASQC(미, 품질관리학회) 자동차분과에서 회의를 개최하여, 자동차업계의 공통된 공급자규격 개발의 가능성을 타진하게 되었고, 이 회의를 통해 Big3의 대표들이 자사에서 사용되던 다양한 참조문서, 양식, 용어들을 표준화하였고 1992년에 그들의 공급자 품질시스템 매뉴얼과 평가 수단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품질시스템 평가 매뉴얼 및 QS 9000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된 것이다.



QS 9000은 원료제조, 부품의 제조 및 서비스, 열처리, 도장, 기타 마감작업 서비스 등의 공급자에게 적용되며, Ford를 제외한 2개사는 제3자에 의한 QS-9000 인증획득을 공급자 요건으로 정하게 되었다.



4. TL 9000



TL 9000은 정보통신업계의 품질시스템 규격으로 QuEST Forum 에서 제정한 품질시스템에 대한 규격이다. QuEST Forum은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 Forum"의 약어로서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업체들의 모임이다.



통신산업의 거대화 및 국제화로 말미암아 통신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s) 및 통신기기 공급자 및 통신기기 공급자들 간의 공동의 품질규격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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