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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TS 16949 대응 유의점

  • TCA
  • 2018-10-30 17: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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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10.6 사내실험실에 대하여 ISO/IEC17025 에 적합해야 할 것에 대한 요구.

ISO9001 에서는 실험실에 대한 요구사항은 없다. 또, QS-9000 에서는 사외의

상용/인정실험실에는 같은 요구가 있으나, 사내 실험실에는 품질시스템(방침,

시스템, 프로그램, 절차, 지시서)의 문서화와 인원의 인정, 공정관리등의 요구

는 있으나, ISO/IEC17025 에 적합해야 된다는 요구는 아니다.



따라서, 이 요구는 상당히 엄격한 요구사항이다.

- 고객에게 제출하는 예를들면 길이 측정결과등은 일반적으로 사내의 실험실

에서 측정하기 때문에 실험실이 확실하게 관리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이해가

된다. 그러나, 어느정도의 관리가 되어야 하는가의 정도문제가 아닐까?



(2) 4.6.1.3 법규에 대한 적합

생산 및 판매국의 법규에 대하여 적합할 것이라는 요구사항이 있으나, 공급자

는 제품이 어떤 나라에 수출될 것인가가 파악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

본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3) 4.15.6.4 전자통신 및 4.15.6.5 출하통지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요구사항이다. 그러나 소규모의

공급자가 많아서 컴퓨터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보유하기에 부담스러운 회사도

많을 것으로 본다.



(4) 4.1.6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하고 종업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프로세스를

가져야 한다는 요구사항

- 이것은 ISO9001에서도 QS-9000에서도 없는 요구사항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는 오래전부터 종업원을 중시하는 풍토가 있었다. 특히 QC써클 활동은 이러

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된다.

종업원의 마음을 좌우하는 동기부여의 필요성은 충분히 이해된다. 차라리

QC써클 활동을 요구사항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라는 생각이

다.



(5) 4.17.2.5 내부품질감사원의 자격으로서 고객요구사항에 따른다는 요구사항

- 공정감사도 제품감사도 내부감사의 시스템 범위로 본다면 감사원의 인정

에 유의가 필요하다. ISO9001(1994)와 QS-9000(1998)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은 시스템 감사만이다.

공정, 제품의 감사는 감사의 전문성보다 고유의 공정 및 제품의 전문성이

필요하므로 공정, 제품의 감사원의 자격제도는 곤란하다.

형식적으로 진행한다면 실효가 적은 감사가 되어버릴 염려가 있어 이점은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고객 요구사항에 따를 것이라는 요구사항은 고객마다 다른 요구사항

에 적합하지 않으면 안되므로 상당히 곤란하지만 이것을 포괄적으로 만족

시킬 수 있는 자격조건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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